독서 리뷰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작가 강의 후기

Hman 2021. 11. 25. 22:31
반응형

오늘 경제분야 베스트셀러로 유명한 트렌드 코리아 2022 저자 초대 온라인 강의가 회사에 있어서 그 내용 한번 들어 보았다. 이 책이 서점에서 보게 되면 올해도 끝이 다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매년 책을 샀지만 올해는 사지 않았지만 저자 각의를 실시간으로 직접 들었다. 이제 미래를 보는 것보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책 같은 내용이다. Q&A 시간까지도 좋은 시간이었던 거 같다.

트렌드 코리아 2022

매년 이책이 집에도 많이 쌓여있다. 항상 연말만 되면 새점에 가면 김난도 작가의 책은 경제 분야든지, 전체 도서 베스트셀러에서 1등을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트렌드에 민감한 시대에 살고 있고 어떤 트렌드를 잡아야 성공할 수 있는지 미리 찾아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하지만 아마 이 책이 나왔을 때는 이미 그쪽 분야의 선구자는 있을 거고, 현재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고 뒤쳐지는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올해는 책을 구매하진 않았지만 2시간 동안 작가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들은 내용으로 정리하려고 한다.



  강의 주요내용  

강의 주요 내용은 책의 목차 순서대로 한분 야식 이야기를 풀어갔다. 실제 사회현상을 기준으로 작성한 내용이기에 쉽게 이해가 된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부분들에 몇 가지 기록하였다.



1) 나노 사회
코로나란 시대적인 환경으로 더욱 개인화되고 있다. 단체생활도 줄어들고, 자신을 소속된 집단에 예전에는 형성되었지만 지금은 가족. 학교, 직장 보단 개인이 선호하는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관계가 형성된다. 그래서 본이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것만 하기에 자기 확증적 성향이 생긴다고 작가는 말한다. 모든 트렌드가 개인에게 맞추어지고 사회도 그 트렌드에 맞춰진다고 한다.

2) 머니 러시
투잡과 투자의 생활이 극대화되고 있다. 그래서 부업, 주식, 코인, 부동산 등 월급 외에 다른 파이프라인을 만들려고 한다. 그래서 그런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투자 상품이 발전하였다.


3) 득템력
스타벅스 리유저블 컵, 명품 매장의 오픈전 긴 줄 돈이 있어서도 사기 힘든 것을 구하려고 한다. 그것이 과시의 수단이 된다. 인스타에 사진 한 장을 위해서 그 아이템을 구하고 사진을 찍으면서 만족한다. 단순히 돈이 있어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돈이 있어도 못하는 상품에 집중하다 보니 이런 아이템이 리셀 시장이 고가로 형성된다. 나이키 SNKR신발처럼 추첨제 소량만 판매한다면 더욱 사고 싶어 지는 게 소비자의 마음이다. 그래서 기업은 화제성을 만들려 마케팅 수단으로 쓰고 있다.

4) 러스틱 라이프
한적한 시골에서 살고 싶어 하는 귀농 트렌드이다. 시골풍의 힙한 트렌드 문화가 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로 사람이 없는 곳으로 안전한 곳으로 가고 싶어 하고 사람들의 심리가 반영된 트렌드이다.

5) 헬시 플레저
건강관리도 힘들게 하지 말고 즐겁게 하자는 내용이다. 무조건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좋은 거 먹으면서 건강관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멘털 관리로. 불멍, 물 멍, 향 멍 , 심림치료 이런 것이 미리 건강을 관리하는 트렌드이다.

6) 엑스틴 이즈 백
1970년대생으로 10대 자녀들과 함께 살고 있는 40대 사람들이다. 기업과 정치, 사외가 MZ세대에 집중한다면 최근에는 엑스세대가 다시 중심이 된다고 한다. 사회적, 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크다. 그래서 다시 이 세대가 다시 소비시장에 중심이 되었다는 것이다.

7) 바른생활 루틴이
최근에 재택에서 공부나 근무를 처음 할 때는 제대로 되겠어 이랬지만 코로나가 장 시산 이어지면서 스스로를 맘을 다잡는 트렌드이다. 그래서 온라인상에 화상회의를 걸어서 같이 공부를 한다던지, 챌린지를 같이 하여 습관 공동체를 가지려고 한다. 그래서 기업들이 첼린저 프로그램을 한다.

8) 실재감 테크
메타버스, 가상인간 로지 등 가상을 실제에 가깝게 구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혼합하여 인상 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한다.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라이브커머스 , 메타버스 안에서도 아날로드적 정서를 느낄수 있게 기업들이 하는 것이다.

9) 라이크 커머스
개인들이 인플러언스들이 판매하는것C2C, 제조업체가 유통업체 거치지 않고 바로 자사몰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예로 현대자동차가 캐스퍼를 판매할 때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이 한 예이다.

10) 내러티브 자본
강력한 서사, 비전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코코샤넬이 처음에는 별것 없었지만 지금의 명품 샤넬을 만든 것처럼 내러티브는 많은 팬을 만든다. BTS, 에스타, 블랙핑크 같은 것이 있고, 트럼프가 미국의 부활을 내러티브를 세워서 성공한 것이다. 자신만의 서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의견  

항상 트렌드 책은 너무 빨리 바뀌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지 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많은 미디어 속에 노출되어서 어떤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이 잠깐식 시대의 흐름을 느끼지 못할 때 이런 책들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의 세상은 너무나 급변한다. 그런 시대의 흐름 속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본인도 계속 휴대폰, PC 등을 업그레이드 해주듯이 본인의 사고관, 세상들을 빨리 흡수 할 수 있어야 한다.

신규 책이 나오면 예전에는 저자강의를 많이 강의 들으로 갔다. 요즘 코로나로 이런행사가 많이 없어져서 아쉽지만 이렇게 온라인으로하니 그래도 간접적으로 배울수 있어서 좋은시간이였다.








작가 싸인 책 당첨

강의시간내 Q&A시간에 좋은 질문한사람에게  작가 싸인 책을 받았다. 올핸 안샀는데 작가싸인까지 받았다. 내년엔 진짜 타이거가 되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