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로 돈벌기(카카오뷰 창작센터)
최근 카카오에서 카카오 뷰라는 것을 수익화하였다. 나온지는 몇 달 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수입을 정산하는 것이 며칠 전부터 지급되어 일부 사람들이 수익 인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요즘 IT 블로그 쪽에서 화제성 이슈인 카카오 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카카오뷰
최근에 카카오톡을 보면 아래 중앙에 눈 표시로 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게 바로 카카오 뷰의 아이콘이다.
유튜브는 본인이 제작하고, 블로그는 본인이 글을 쓴부분에 대해서 올리면 해당 광고 수익을 받는다.
하지만 카카오 뷰는 본인인 만든 제작물이 아니더라도 남이 만든 제작물을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일다. 바로 큐레이션이다.
큐레이션(Curation)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콘텐츠가 많아 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큐레이션은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기회가 창조적 작업(콘텐츠 제작)에서 콘텐츠의 분류 편집 및 유통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자료를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큐레이션 [cur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
그래서 본인이 평소 관심있어하는것들을 모아서 포스팅하면 되는 것이다.
2. 카카오뷰 시작 방법
아래 다음페이지에서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들어가면 채널 만드는 법이 동영상으로 나와있다.
기존 블로그나 , 유튜브의 채널을 가지고 있으면 다시 채널에 정보를 그대로 가져와도 된다. 그래서 나도 내 블로그 글을 연동시켜서 바로 쓰면 가져와봤다. 큐레이션이라는 것이 남의 자료도 분류만 잘하면 되는 것이기에 한번 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내가 만들어본 카카오 뷰 채널이다.
3. 수익화 조건
수익 창출을 하려면 본인의 채널을 다른 사람이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100 이상이 되어야 하고, 발행한 보드수는 10건 이상이어야 한다. 일단 보드 발행수는 쉬운데 친구 100명을 추가 하시 위해서 서로 주고받는 경우가 많이있다. 나도 아직 100명 되지 않기에 아래 나의 채널 남겨 두겠다.
4. 수익 인증 (타인 블로그 참고)
수인 인증 기준이 아직까지 정확하게 나온 게 없다. 하지만 분명 수익을 보고 있는 것이다. 콘텐츠를 제작을 하지 않아도 분류만 해도 돈을 준다니 한번 해볼 만하다. 나처럼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다. 본인 콘텐츠 광고 수익 받고 카카오 뷰로 돈 받으면 일석이조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초창기에 할 때 빨리 해야 수익을 좀 볼 수 있을 것이다. 초반에 마케팅 비용 등이 포함되어있고 나중에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면 분명히 수익은 떨어질 것이다. 초창기 쿠팡 파트너스와 아마 비슷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이미 블로그나 유튜브 하시는 분들을 그냥 계정만 만들고 자기 콘텐츠 담기만 하면 된다. 그럼 큐레이션 수익이 발생되는 것이다.
<타인 블로그 인증 내역들>
5. 카카오 뷰를 보고 느낀 점
항상 본인이 활동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것이 나오면 무엇인지 파악하면 좋다. 우리의 시대는 IT덕분에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메타버스, NFT 등 용어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새로운 시스템이 열릴 때 초반에 진입하는 사람이 돈을 벌고 또 그분들이 강의도 하고 돈을 벌 수 있다. 이렇게 본인과 조금이라도 관계있으면 한번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다.
나도 블로그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것을 따로 하는 것이 아니기에 한번 채널 만들어 보았다. 나의 부동산 블로그와 더 잘 맞는 것 같아서 카카오 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한번 해보길 추천한다. 돈이 들지 않고 적은 돈이지만 용돈벌이정도는 할수 있다.
# 저의 카카오뷰 채널 친구 추가하시면 저도 추가해드립니다. 같이 100명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