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2022 KB 한국 부자 보고서

by Hman 2022. 12. 7.
반응형

 

 오랜만에 글을 쓴다. 매년 KB에서는 우리나라 부자들의 보고서를 만들어서 발표하고 있다. 올해 발표된 2022년의 부자

보고서에는 부자들의 모습을 한번 보자. 보고서는 워낙 양이 많아서 요약본과 원본으로 나누었는데 블로그에는 요약본으로 정리하려고 한다. 

 

 

1. 원문 요약내용

 

1) 부자수 추이

금융자산이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한국 부자'는 21년 말 기준 42만 4천 명으로 20년 39만 3천 명에서 늘었다.

부자들은 서울에 45.1%를 살고 있다. 수도권이 부자의 70.3%가 집중 되어있다. 

 

역시 부자들을 수도권에 집중 될수 밖에 없다. 경제, 학군, 양질의 일자 등이 모일 수밖에 없으니 지방과 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점점 인구들은 수도권으로 몰릴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2) 한국 부자가구의 자산구성비 추이

 

한국 부자들의 자산구성은 아직도 부동산의 비중이 만큼 이상이다. 그리고 부동산 중에서는 거주용 부동산이 높다. 

 

 

3) 부자들의 지난 1년간 투자 성과

한국 부자들도 1년투자 현황을 보면 21년 22년의 금융자산 투자성과에서도 손실이 발생했다. 

 

 

 

4) 부자들이생각하는 부자의 기준

부자들이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이 이제  총자산이 100억 원 이상은 있어야 부자로 생각하고 있다. 예전에는 자산이 50억만 되어도 부자라 생각하는데 점점 부자의 기준이 올라가고 있다. 인플레 현상이 점점 반영되고 있다. 돈의 가치가 어찌 보면 떨어진 것이다. 예전에는 10억이라는 큰돈인데 이제 주변에 10억이 있어도 큰돈이 아니다. 서울에 아파트 하나만 있어도 10억이라는 자산이 있는 것이다. 이제 인플레 현상으로 부자의 기준이 점점 높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5) 부자들의 관심분야

 

부자들은 자산관리의 관심분야가 역시 부동산/세무상담/경제뉴스이다. 그만큼 정보력도 빠르고 항상 관심을 

돈버는 쪽으로 보고 있으니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부자들은 항상 세금이 많기에 절세에 대한 부분을 

항상 고민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세계경제에 관심이 많고 그 영향이 국내에 어떻게 미칠지 항상 관심을 가진다. 

부자들의 관심사처럼 항상 돈을 벌수 있는 곳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자들도 현재 자산운영의 위험요인이 금리인상이다. 부자들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 어떻게 피해 갈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해봐야 한다. 

 

 

6)  디지털 자산에 대한 부자들의 관심사

한국 부자들은 디지털화폐에 대해서 부정적이다. 전통적인 부동산과 금융에 관심이 많고, 이쪽에 적은 이유는 바로 자산가치 변동성 때문이다. 

 

 

 

2. 원문내용

 

 

3. 보고서 느낀 점

항상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들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배워야 한다. 매년 KB금융에서는 부자들의 보고서를 낸다.

이런 보고서를 보면서 어떻게 본인이 행동할지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부자들의 말, 행동, 사고방식들이 보고서에 조금씩 살펴볼 수 있다. 우리는 그런 데이터를 그냥 보지 말고 그들의 생각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나도 언제나 부자고 되고 싶기에 부자들의 행동을 배우려고 한다. 

 

한때 본인은 비트코인이 미친 듯이 오를 때 투자했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다. 정통 부자들은 유동성이 큰 자산에는 투자하기 않는다. 만약 내가 그 당시 이런 보고서나, 책에서 배웠다면 그런 실수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큰돈으로 치른 수업료이지만 이미 부자들의 발자취를 본다면 예방도 가능했다. 

 

부자 보고서는 매년 나오기에 돈의 흐름도 알아두면 자산 형성과정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 첨부파일 

1) 보고서 원문

2022 한국 부자보고서.pdf
3.26MB

 

 

2) 보고서 요약본

[요약] 2022 한국 부자보고서.pdf
1.30MB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