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인플레는 어린이 중고시장에서도(어린이 실전 경제교육)

by Hman 2022. 12. 18.
반응형

주말 딸애들 태권도 체육관에서 중고거래 장터가 열린다고 소식을 들었다. 애들만 진행하는 장터인데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보려고 같이 지켜보았다. 거기서 느낀점과 배울 부분이 있었다.

1. 화폐 가치를 알자


행사 당일에는 실제화폐가 아닌 체육관에서 발행한 쿠폰으로 물건을 사고 팔수가 있었다. 쿠폰은 매일 체육관에 오면 수업참여 잘하는 친구들한테 발행해주는것이다.그럼 쿠폰이 가장 많은친구가 여기서는 가장 부자이게 된다. 그런데 처음 장터에 오는 친구들이 있기에 일부 초기 자본금을 주고 시작하였다.

우리 애들은 아직 쿠폰 가치를 잘 모르기에 그냥 물건을 100,200포인트씩 주고 받았다. 그래서 장이 열리자 마자 가장 새것중 상태가 좋고 비싼 귀마개를 어떤 여자아이가 200포인트에 바로 사갔다. 처음에 짐 정리한다고 내가 못본사이 귀마개 아이템을 팔리게 된것이다.

그래서 딸아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전부 전시하고 제일 저렴한거 부터 비싸 보이는 물건 순서를 정하고 거기서 각각의 가격을 나열 하였다. 그리고 친구들이 파는 주변 물건들의 시세를 보고 적당한지 판단차 시장조사를 하고 저렴한 물건은 100,200포인트 부터 비싼거는 최고 1000포인트으로 정하였다.

애들끼리 상품 물어보고 거래하는건을 보고 흥미늘 느끼고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거래되는 금액이 100,200포인트씩 거래되고나니 가지고있는 포인트가 전부 소진 되었다.


2. 돈을 나눠줄때 생기는 현상


애들이 포인트가 소진되고 체육관 과장님이 애들에게 흥미를 더해주려고 무상으로 쿠폰을 3천 포인트 정도 나눠주고있었다.

여기서 신기한일이 발생했다. 일부 눈치빠른 애들이 돈이 생기고 나니 100,200포인트하는 물건이 동일한 물건을 갑자기 400,500포인트씩 팔고 있는 현상을 볼수있었다. 그러다보니 주변 거래 가격이 점점 올라갔다. 서로 돈이 생긴걸 알고 있으니 더많은 돈을 갖고 싶은지 가격을 올리고 있었다.

바로 우리가 현실 세계에서 볼수있는 통화량이 풀리면 물가가 일어나는 인플레 현실이 그대로 들어나는 미니 현실세계였다. 나중에 애들 한테 인플레에 대해서 현실과 연관되어 설명 해주려고 하였다.

책에서 인플레를 설명하면 이해를 할수없지만 이런계기가 있어 조금 이해가 쉬었을것이다.




3. 돈을 빨아드리는 체육관


애들 거래하는데 가장 큰 영항력은 바로 체육관이였다. 애들 거래하는 중고물건이 대부분 시세가 100,200 포인트 비싸봐야 500포인트가 넘지않았다. 그런데 애들 배고플까봐 떡볶이와 팝콘을 제공하는데 한컵,한봉지에 300포인트를 받고있었다.

그리고 새 장난감도 판매하는데 시세가 1000포인트 부터 6000포인트까지 다양했다. 결국 애들은 중고거래한 포인트가 체육관에서 빨아드리고 있었다. 어찌보면 미국과도 같은 현상과 비슷하다.

기축통화국이 미국이 달러를 찍고 금리를 올리니 환율이 올라가는것처럼, 기축통화국의 정책에따라 우리는 현상을 따라갈수밖에 없는것처럼 비슷한 현상과 같다.



4. 교육으로 느낀점


이런 이벤트를 열고 준비한 체육관 관장님께 감사한다. 현실속 경제사회를 아주 미니멀 하게 만들어서 돈의 가치와 돈의 현상에대해서 알게 해주었다.
책에서만 보는 현상을 리얼하게 볼수있는
계기였다.

나는 경제교육은 어릴때 부터 시켜야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공부도 중요하지만 경제교육이 가장 중요한다. 이건 어릴때 부터 부모들의 경제교육을 보고 자란 아이가 더빨리 배우는것같다. 그만큼 환경이 중요하다.

부자들이 왜계속 자식들이 부자를 유지하는 이유가 이런 보고 듣는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나도 부동산 공부하고 임장갈때는 애들을 종종 데리고 다니다. 바로 집이 왜 여러개 사려고하는지 그이유를 춤분히 공감해주려고 하는데 아직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안본것보단 나을것이다.

부르마블 게임을할때도 경제 교육을 한다고 지난번 포스팅때도 하였다. 이렇게 내가 애들한테 나중에 돈을주는것보다 경제 교육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계속 해보려고 한다. 최근에 유튜브 경제 크레이터 신사임당 주언규PD가 자기 아들에게 경제교육 시켜주려고 책 까지 출반한것보고 다시 자극받았다. 애들교육도 시켜주고 사업까지 연결시키는 그런 돈머리는 진짜 감탄할수밖에없다.

이번이벤트가 앞으로도 계속 생기면 좋겠고 주말 그냥 재미로 끝날수있는 일이 또 여러가지 생각나는 주말이 되었다.

#지난포스팅 현실판 부루마블 이기는법 교육
https://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m/113

현실판 부루마블 이기는법 교육(feat.아파트사전점검)

아파트 사전 점검은 언제나 기분이 좋다. 투자의 씨앗이 실제로 열매가 탄생되는 시점이다. 그리고 애들하고도 같이 가서 아파트 편의 시설에 가서 이용해 보면 아파트의 좋은 점을 바로 알 수

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


#신사임당 주언규 PD의 어린이 교육책
https://youtu.be/vYNcA5iIihI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