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부동산 세무 상담 후기(네이버 지식인 Expert이용)

by Hman 2022. 2. 20.
반응형

세입자한테 계약 만료 전에 전화 오는 것은 역시 좋은 내용이 아니기에 전화 올 때부터 약간 불안했지만 역시나 예상은 적중했다. 최근에 신축아파트에 입주하신 세입자분이 계약 만료 전에 이사를 나간다 하였다.

보통은 새로운 세입자를 받고 월세금이나 전세보증금을 올리면 되지만 요즘은 계약갱신권을 쓰면 나의 물건을 팔 때 문제가 된다. 대부분 세입자 낀 채로 팔면 매매 가격도 제대로 받을 수 없고 세금 문제도 발생하기에 어떻게 진행했는지 내용 공유한다.

1. 세무사도 포기하는 양도세 상담 포기

부동산 투자를 하면 세금문제를 꼭 알아야 한다. 이번 정부 들어서 수시로 바뀌는 부동산 세금정책으로 진짜 개판이 되었다. 그래서 세무사들도 포기하는 부분이 바로 부동산 양도세 관련이다.

2. 세무/법률 상담 찾기

나는 주로 법무사, 세무사, 회계사등 세무상담 등을 이용할 때 네이버 지식 안에 있는 유료 서비스 Expert 서비를 자주 이용한다.

비대면이고 전화상담, 채팅상담 다양하게 진행 가능하다. 금액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30분 이내 3~5만 원 선이 많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주는 쿠폰을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상담가능하다.

이렇게 다양한 자격증 소지하고 사업자 있는 진짜 전문가들을 만날수있다. 머든지 본인이 고급 정보를 얻으려면 돈을 투자해야 한다. 어떤 이들은 본인의 큰 문제들을 지식인에 내공으로 하시는 분들은 있는데 머 좋은 분들도 있지만 난 정말 전문가의 견해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 다닐 때 주변에 변호사, 회계사, 의사 등 이런 분들을 만날 수가 없었다. 대부분 직장인들이다. 하지만 내가 부동산을 투자 관리를 해야 하기에 이분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어렵게 얻은 전문가의 자격 등 그들을 존경하고 또 그들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공짜로 정보를 얻으면 그정보의 질은 떨어질 수도 있다. 본인이 투자만 만큼 고급 정보도 알 수 있기에 꼭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때는 전문가들의 만나고 상담해보길 추천한다.


3. 세무상담 사전준비

부동산 세무상담 사고사례 들어보면 세무상담 시 본인 물건을 본인 마음대로 판단하고 상담에서 제외하여 세무 사고가 많이 난다.

많게는 수십억이 한 번에 없어질 수 있기에 세무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 물건을 전부 오픈해야 한다.

등기권리증 , 잔금 납부등 전부 기록해야 한다. 나도 이미 나의 물건 내가 관리하기 위해서 수시로 정리해두고, 바뀐 대책도 정리해둔다.

세금 계산 시 취득 시점이 조정지역이냐 비조정 지역에 따라서 세금계산 경우의 수는 많아진다. 그래서 취득 당시, 양도 당시 세금이 차이가 생긴다.

역시나 어렵다. 그렇지만 피할 수 없다. 내 재산이다. 누구도 안 지켜준다. 양도세를 잘못 냈다고 돌려주는 것도 없다. 본인이 잘못한 것이게 세금 환원은 없다. 하지만 덜 냈으면 바로 추징당하고 가산세까지 내야 한다.

이렇게 세금 관련은 혹독하다. 이번에 상담받기 전에 내가 미리 정리해두었고 나의 물건들을 전부 오픈하고 필요정보, 정책 자료까지 전부 첨부하였다. 그리고 내가 궁금한 점과 대책방법까지 정리해두고 상담 때 확인하려고 하였다.



4. 세무회계사 상담 후기(투자상담 역진행)

세무회계사님과 와 상담은 약 30분 정도를 하였다. 난 이미 대부분 정리했고 내가 정리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자리였기에 상담을 쉽게 할 수 있었다. 대부분 세무 상담하면 본인이 상담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알 때 오래 걸린다.

상담 시 나한테 한말이 기분이 좋았다. 이렇게 까지 정리해서 주는 사람 없는데 전체 물건 정보 및 근거 데이터들을 정리해서 주니 쉽게 알아볼 수 있게 금방 파악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리고 투자 물건들을 보고 전부 수익이 좋은데 투자를 잘하는 것 같다고 하였다. 혹시 이쪽 분야에서 일하냐고 물었을 때 그냥 일반 회사원이라고 하니 약간 놀랬다고 했다. 그래서 상담내용을 다하고 회계사 분이 죄송한데 시간 있으면 본인 투자 상담 좀 하고 싶다고 하였다.

나도 이분들처럼 전문 자격증은 없지만 경험으로 투자 한내용을 알려드렸다. 회계사님이 보고 있는 물건 있는 데 있는데 어떤지, 시세, 수익 상황, 미래 투자 처등을 물어보면서 상담시간 30분 중 10분을 말하였다.

역시나 이런 분들은 돈 냄새를 금방 안다. 나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봐도 성과가 좋으니 바로 물어보는 것이다.

이렇게 회계사님들은 남의 투자 내용도 확인할 수 있으면서 쉽게 본인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다. 참 이런 점이 매력적인 직업 같다. 돈 냄새 나는 곳을 관심 있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5. 성공하고 싶다면 만나는 사람부터 바꾸자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이지만 사실이다. 나도 이것을 느끼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나도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회사 동료들과 퇴근 후 술 마시고, 운동하고 TV 보면서 자는 것이 인생의 달콤함이었다.

하지만 투자 생활을 하면서 주변의 사람들 와의 관계를 다정리 하였다. 불필요 지출을 줄이기 위해 술자리도 계속 안 가다 보니 나의 존재가 점점 잊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불필요한 회사 불평을 동료들에게 전화하지도 않고, SNS 삭제, TV 시청, 연예 뉴스 관련 전부 중단하였다.

그 시간에 내가 관심 있는 책을 보고, 유튜브도 부동산, 재테크 관련 채널들만 보았다. 부동산 카페, 블로그 글들을 계속 보면서 공부하였다. 그리고 에어 팟을 끼고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만 계속 듣고 세뇌시키고 있었다. 나도 곧 이렇게 될 거니 따라 하자. 이렇게 계속 몇 년을 하고 지금도 그러고 있다.

TV를 안 보니 전에는 TV를 큰 거 75인치 사고 싶다 였는데 이제 TV가 필요가 없다. 오히려 책장이 더 필요 해졌다. 책들을 넣을 자리가 부족해지고 있다. 그리고 내가 블로그 글을 시작하게 된 것도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에서 보았고 글을 쓰기가 어렵지 시작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난 전적으로 따라한 것이다.

그런데 진짜 바뀌고 있다. 책을 진짜 싫어하는 사람이 책을 보고, 또 글을 쓰고, 전자책도 출시하고, 유료 강의까지 진행되고 있다. 단지 내가 좋아하는 것을 글로 썼을 뿐이다. 이렇게 성공을 하려면 성공한 사람들을 무의식적으로 주변에 두어야 한다. 실존인물이 없으면 가상의 인물(책 작가/성공 유투버)이라도 만들어서 계속 자극시켜야 한다. 그리고 계속 따라하면 된다.

나도 이제 남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더 힘이 나고 또 열심히 공부 중이다. 내가 변호사/회계사/세무사/자산가들을 회사생활만 꾸준히 하고 여가생활을 했으면 이렇게 일적으로 만날 수 없었을것이다.

본인이 성장하면 주변의 만나는 사람들이 바뀌게 된다는 것을 다시 느낀다. 나도 좀 더 그들의 세계에 빠질 수 있도록 나만의 무기를 계속 수행후 늦은시간 글을 마친다.


# 성공하려면 환경을 바꿔야 한다는 참고영상.
https://youtu.be/YZXLBtg11A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