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 독서 리뷰(부의 추월차선)

by Hman 2022. 4. 30.
반응형

이번 주 읽은 책 부의 추월차선이다. 이 책은 나의 인생 책으로 오래전에 읽었다. 이 책을 계기로 나의 인생에 변화가 생겼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이번 주 독서모임의 책으로 다시 읽지만 아주 좋은 책이다. 바이블 같은 책은 나의 방향이 잘 가고 있는지 한번 다시 마음을 잡는 책이다. 해당 내용 리뷰한다.

1. 책목차

총 8장의 단위로 되어있다. 파트별 인도 차선, 서행 차선, 추월 차선의 특징과 추월차선의 성공 방법이 있다.
목차에 맞게 차선을 따라가 보면 그 끝에 답이 있다.

 

2. 책 내용 리뷰

 

1장.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 천천히 부자 되는 건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연금저축, 무츄얼 펀드)
- 작가의 인생을 바꾼 람보르기니
(고정관념을 깬 젊은 사업가)
- 작가는 서행 차선에서 부의 추월차선의 간 것웹사이트 구축으로 돈나무 시스템)
- 사이트성장후 매각, 돈은 급속히 버는 것임많은 부자들의 삶을 공부 연구한 것이 큰 도움

2장.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 부자가 되는 공식지도 - 자신의 경제관념과 부와 돈의 대한 신념
2) 차량 - 최대로 갈 수 있게 주기적이 점검 필요(정기점검은 교육)
3) 길 - 직업의길은 제한적 선택 사업의 길(사업가, 투자자)속도 -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일부는 결과 보다 부자로 가는 과정이 부자를 만든다.

부는 위험과 희생이 있다.
※ 인도- 가난 한길/서행 차선- 중산층 삶/ 추월차선- 부자


3장. 가난을 만드는 지도 : 인도(人道)

인도 여행자는 연봉이 3만5천 달러 못 버는 사람이다. 35세 때세때 순자산이 1만 3천 달러 이하인 사람이다.대부분 사람들이 인도 차선을 걷는다. 오늘을 위해 내일을 포기하는 하는 것이다.돈이 생기면 쓴다.
여행,차, 명품 채워지지 않는 쾌락에 라이프 스타일의 노 예과 된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이다.
노예의 일반화는 노동일이 수입, 수입이 소비(자동차, 명품),라이프 스타일이 빚을 만든다.

인도걷는 사람의 특징은 검증 없이 무작정 남을 믿고, 잘못되면 남을 비난한다.
인도차선은 통제적이지 못하다. 추월차선은본인이 통제 가능하다.부와 행운은 계속 쫒는 사람의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4장.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 차선


※ 서행 차선의 방정식
부 = 주요 수입원(직업)+투자(부동산, 뮤추얼펀드)

직업은 당신의 자유를 사기 위해서 자유를 팔고 있다. 직장은 시간을 팔아서 돈을 산다.
서행 차선은 내재 가치가 일정한 한계치 내에만 존재한다. 하루는 24시간을 넘을 수 없다. 노동 시간은 한계에 있다.

학위는 빚더미를 먼저 안겨주는 교육이다. MBA를 취득하여도 연봉이 조금 오르지만 15% 연봉 인상해주고 15년 동안 빚을 갚는다면 좋은 투자가 아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동산으로 부자 되었다고 하는데 부를 이룬 방법에 의문이다. 로버트는 강의와 책으로 돈을 벌었다. 설계자는 다른 방식으로 돈을 번다.(나의 경험담 신사임당, 여러 투자강의들)
이들은 자기가 가르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지 않음. 더 큰 그림을 그리고 그위에서 돈을 번다. 이론과 실제와 괴리.

서행 차선은 일곱 가지 위험 요소가 있고 다섯 가지 통제 불가능하다.서행 차선 달리는 사람은 통제변수중에 치줄만 줄이려고 하고 있다. 그것 몇푼 줄인다고 크게 바뀌지 않는다. 더많이 벌어야 한다.

서행차선 부자들은 중산층을 벗어나지 못한다. 과거 백만장자는 지금의 오백만 장자이다.

▷ 서행 차선과 부자 vs 추월차선 부자 차이
- MBA 취득 vs MBA 취득한 사람 고용
- 중산층 주택 vs 초호와 저택
- 재산증식에 30년 이상 vs 재산증식 10년 미만
- 자산이 시장에 영향 vs 자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사람
- 시간을 사용 vs 시간이 자기를 위해서 일하게 함



5장.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 차선


1) 우화
추월차선의 우화 (추마 vs 아주르) 피라미드 건축
아주르는 일을 시작하자마 본인의 노동으로 돌을 옮기면서 피라미드 건축을 노동으로 계속 진행함.

추마는 공사 기간이 한참 지나도 공사를 하지 않고 본인이 만들 기중기 연구를 하였다. 결국 추마는 기중기를 만들어서
노동력을 줄이면서 공사 기간을 단축하였다. 공사기간 8년 중 3년을 기구개발에 쓰고 나머지 5년을 건축하였다.

결국 부와 명예를 가질 수 있었다. 한편 아주르는 기존의 방식을 못 벗어나고 결국 노동력의 고갈로 더 이상 건축할 수 없었고 12층을 쌓다가 심장마비로 죽었다.

서행 차선에서는 직접 돌을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돌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2) 통제당하는 삶과 vs 통제를 하는 삶의 비교

추월차선은 인생의 중심이 소비가 아닌 생산이다. 금을 파는 대신 삽을 팔고, 수업을 듣는 대신 수업을 제공한다. 소규모 자영자는 대부부 서행 차선이다. 정체를 숨긴 직업이다.

▷ 통제를 당하는 삶 vs 통제를 하는 삶 비교
- 24시간 중 근무하는 사람 vs 생산 주문 24시간 가능
- 힘없는 계약 연봉 vs 수입은 무한대
- 해고에 대한 불안감 vs 사업 변화에 불안감
- 인금 임상의 한계 vs 열심히 할수록 무한대 수입

▷ 부의 방정식
부 = 순이익 +자산가치
순이익 = 판매대수 x 단위당 이익
자산가치 = 순이익 x산업 승수

서행 차선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자산을 보는 시선이 상극이다. 서행차선과 인도 차선의 사람들은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것에 소비를 한다. 자동차, 전자제품, 명품, 옷. 귀금속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추워 차선의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곳으로 자산을 산다. 브랜드. 지적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히 부동산이다. 부자들은 자산가치가를 배가하고, 가치가 오른 자산을 시장에 시장에 파는 것으로 부를 증식한다.


3) 추월차선 사업 씨앗
① 부동산의 임대시스템
②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인터넷으로 벌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존재(ms, 오라클, os)
③ 콘텐츠 시스템(블로그, sns, 전자책)
④ 유통시스템(체인점 운영 , 복제 판매 가능), 성공적인 예시가 스타벅스
⑤ 인적 시스템. 운영에 어려움이 있지만 규모가 커지기 위해선 필요한 시스템.

4) 복리를 이용하는 차이

서행 차선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 몇십 년을 복리를 활용한다. 추월차선 사람들은 소득창출 및 자산 유동성을 위해 복리로 활용한다.

6장. 지금의 당신 인생의 운전대를 잡아라


가난의 주요 원인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과거의 선택으로 영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역풍은 작용하는 사람에게 등 돌려라.예로 부자 생각과 거리가 먼 것, 부자 된다는 사람, 매사 부정적인 사람들이다. 해로운 관계는 에너지가 고갈된다.

회사에 다니면 회사의 중력 때문에 자신의 꿈이 사라진다.사회의 중력은 당신이 특별해지긴 보다 평 벙한 사람이 되길 원한다.일생=자유시간 +노동시간
일을 하고 쉬는 시간도 자유시간 아니고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이다. 출퇴근 시간도 노동시간이다.

빈곤은 자유시간에 대해 가치를 모른다. 자유시간에 줄 서고,추월차선에서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추월차선의 교육의 역할. 추월차선을 달리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한다.그게 교육이고 지식이다.

서행차선에서 교육은 실질적인 가치에 적용, 추월차선의 교육은 비즈니스 시스템을 작동시킴.교육의 목적이 돈이 열리는 시스템에 확대하는 것이다.교육을 할 때 시간이 없다고 하지 말자. 틈틈이일과 휴식시간에 독서를 해라. 일 년에 최소 12권의 책을 보라.



7장. 제한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 추월차선의5 계명
1) 욕구의 계명 - 사람에게 문제 해소시켜주고 이익 발생
① 기분 좋게 해 준다옷, 화장) ⑤ 안전제공
⑥ 긍정적인 정서 유발(사랑,행복) ⑦ 기술적인 욕구부터 성욕까지 충족 ⑧ 삶을 편안하게 해 주기꿈과 희망 고취

추월차선 사람은 40년 자유를 위해4년 동안 열심히 하고 대부분 사람들 40년 열심히 일하고 4주나 유급휴가를 갖는다.

2) 진입의 계명 - 진입장벽이 낮을수록 경쟁이 치열, 높을수록 경쟁이 드물다. 진입장벽이 낮으면 탁월함으로 승부
모두 다 하고 있을 때 반대로 해야 한다. 주택 살 때 주택을 팔아햐 한다.

3) 통제 - 사업을 통해서 회사, 상품, 가격, 수익구조, 경영방식통제 통제권을 놓지 않는다.

4) 규모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5) 시간 - 사업과 시간을 분리하는 것,분리가 안된다면 직업이다.

8장.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부자가 되기 위한 기억해야 할 20가지

1) 공식 - 부는 믿음, 선택,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지 일회성이 아니다. 부는 하나의 과정이다.

2) 인정 -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은 결함이 있다. 빠른 속도로 부자다 죌 수 있음을 인정하라.

3) 멈춰서 바꿔라 - 해오던 일을 멈춰라. 주말을 기다리는 일을 멈춰라.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 잔의 편에 합류해라.

4) 시간 - 자유시간을 줄 활동에 투자해라. 자유시간을 저당 잡히는 기생적인 부채 시간도둑을 피하라.

5) 변수를 통제하라 - 부를 창조하기에는 통제 가능해야 한다

6) 자산과 소득

7) 숫자 - 1센트 단위를 쪼갠후에 지금 바로 그것을 현실화해라. 페라리를 갖고 싶다면 자동차 모형을 책상에 둔다.

8) 영향력의 법칙 - 대규모를 필요성을 충족시키면 돈은 저절로 들어온다.

9) 조정 - 어떻게 조정을 하는지가 추월차선이 생활양식이 되는지 취미가 되는지를 결정한다.

10) 벗어나기 - 서행 차선의 불확실한 부의 방정식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벗어나라. 주식회사, 소규모 회사, 유한책임회사 형태로 사업해야 한다.

11) 열정과 목적 - 꿈꾸는 삶의 윤곽을 그려줄 돈, 습관적인 행동으로 이끌 열정과 목적이 필요하다.

12) 학습- 절대로 배움을 멈추기 않겠다고 맹세하라. 시간을 틈틈이 내어 독서를 하라.

13) 차선 - 추월차선에 진입이다.

14) 통제력 - 재정 계획을 통제하라. 추월 사선 사업가들은 통제 구조를 양보하지 않는다.

15) 소유 - 돈을 뒤좇는 짓을 멈춰라.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데서 온다. 니즈를 해결하는 것이 사업이다.

16) 자동화 - 사업을 자동화하고 시간의 계명을 소중히 여거라

17) 복제 - 당신의 시스템을 복제하고 규모의 개명을 존중하라.

18) 성장 - 회사가 아닌 상표를 만들어라.

19) 출구 - 자산을 언제 현금화할지 출구 전략을 세워라

20) 은퇴, 보상 그리고 반복

 

3. 책 서평


해당 책은 이미 여러 번 보았지만 여러번 볼 때마다 새로운 부분이 보인다. 그만큼 나의 관점이 늘어났다는 부분이다.
이 책은 지금까지 서행 차 선위에서 걷고 있었는데 이길로 계속 가면 언젠가는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이 책을 보면서 정말 깨졌다. 내가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 좋은 직장만 가지면 남들보다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나의 삶이 서행 차선이라고 얘기해주는 이 책을 보면서 추월차선으로 넘어가려고 하고 있다. 아직 여러 시도도 하고 있다. 하지만 그중에 부동사 관련이 가장 관심 있고 잘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부동산 말고도 여러 사업을 시도해볼 것이다.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을 하면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헛살았다는 것을 알고 빨리 나의 습관을 버렸다. 친구들과의 관계도 줄이고, TV안보고, 나의 자기계발에 힘쓰고 있다. 이책을 읽고부터 나의 독서 생활이 시작되었다.

나의 인생에 큰 변환점을 준 이 책을 부자의 삶을 살고 싶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다. 부자를 알아야 부자가 될 것이다.

 

 

 

# 해당 블로그는 부동산 및 재테크 채널로 개인적인 문의나 상담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공감과 댓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

# 부동산 초보자분들에 유익한 전자책도 발행하였으니 필요하시면 참고 바랍니다.
https://kmong.com/gig/368534

 

부동산 추월차선 부린이도 투자 성공할수있는 방법 알려드 드립니다. | 11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1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Hman의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6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원부터 시작 가능

kmo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