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리뷰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세라스탠리 팰로)

by Hman 2022. 5. 27.
반응형

이번 주 독서 모임의 책 주제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이다. 부동산 채널 월급쟁이 부자들에서 너나위 님이 소개해준 책이다. 번역책도 많이 읽었지만 이 책은 유독 글을 읽기가 좀 힘들었다. 보고서의 내용을 해석한 부분이었는데 글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아서 흐름이 깨지는 부분은 아쉬웠다. 그래도 내용들은 배울 부분들이 많아서 해당 내용 정리한다.

1. 책 목차

총 7개의 챕터로 나눠져있다. 각 챕터마다 크게 구분이 있고 백만 장의 비밀을 풀어 놓았다.

2. 책 내용 리뷰

책의 많은 내용중 기억나는 부분들을 기록하려고 한다.

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 있다.

20년 전의 이웃집 백만장자가 탄생했던 특징들이 지금도 유효하다. 정치 지형의 변화나 경제 환경, 유행과 상관없이 성립하는 부자 방정식은 한마디로 말해 ' 자신의 수입 이하로 생활하는 것'이다. 이공식은 언제나 통한다.

▷ 소득은 재산이 아니다

소득은 당신의 일정 기간 벌어들인 돈으로 연간 소득세 신고서를 보고하는 액수다. 주기적인 수입은 분명 대차대조표의 순재산에 영향을 주지만 그것이 진정한 부는 아니다.

▷ 성공은 바뀌지 않았다.

예산 순재산 = 나이 X 소득 X 0.10
이공식의 주목할점은 개인 또는 집단이 소득을 재산으로 얼마나 잘 전화할 수 있는지 수량적으로 보이는 것이다.
실제로 재산을 형성하는데 중요 한것은 행동과 경험이다.

▷ 남보다 절제하고 남과 다르게 생각하라.

백만장자들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바로 절제력이다.

2장. 부의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 신화 1. 성공하려면 성공한 집단에 들어가라

미국에 오기만 하면 열심히 일하거나 절약하지 않고도 저절로 부자가 되리라는 생각하는 실수를 범했다. 운 좋은 소수의 이미자를 제외하고는 이역시 부의 관한 신화다.

▷ 신화 2. 소득이 곧 재산이다.

많은 사람들이 소득과 재산 개념을 종종 혼동한다. 소득이 재산이 아니다. 소득으로 재산으로 만들어야 한다.

▷ 신화 3. 부자는 고급 승용차를 탄다.

많은 백만장자들은 고급 승용차가 아닌 일반 승용차를 타고 다닌다.


▷ 신화 4.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화려한 갑부들을 미워하는 대신에 경의를 표한자. 부자들은 고급 자동차가 곧 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내는 세금액수를 고려하는것이 나았을 것이다.


▷ 신화 5. 내가 성공하지 못한건 부자들 탓이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 대부분은 역경을 활용할 줄 안다. 학습된 무력감은 자신이 어떻게 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믿음은 재산 형성에 커다란 방해 요인이다.

▷ 신화 6. 혼자 힘으로는 남보다 잘 살수 없다.

수십 년 동안 백만 장 다들을 조사한 결과 그들의 80~86%가 자수 성가 했다는 사실을 거듭해서 발견했다.

▷ 신화 7. 부자들은 악한 존재다

부자에 대한 경멸은 감정 에너지를 허비하는것이다. 소셜 미디어 피드는 편파적인 뉴스와 일방적인 논평 일색일 것이다. 부자에 대한 악한 감정은 정치 좌파에서 그려내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부자의 모습니다.

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가족 간의 화목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의 성격 형성과 성공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발견한다. 백만장자의 70%가 사랑이 넘치는 화목한 분위기에서 성장했다고 보고 했다.

▷ 어린 시절의 경험이 재무 습관을 바꾼다

어릴 적부터 돈 관리 가르칠 의자가 있는 부모는 소득을 재산으로 전환하는 자녀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부모의 절약이 자녀의 순재 산액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부는 돈을 존중할 때 찾아온다.

부는 돈을 존중하는 사람들을 찾아온다. 백만장자의 70%는 부모가 근검절약을 했다.

▷ 상위 1% 부자가 아니라면 과소비는 금물


성인인 자식들이 과소비를 할까요? 답은 쉽고 간단하다. 과소비하는 부모들이 키운 자녀들은 과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버는 것보다 많이 쓰는 건 파멸의 지름길이다.

▷ 이웃이 뭘 하든 무슨 상관인가?


소비에 '사회적 무관심' 되면 재산을 모을 기회가 많다. 가장 좋은 소비재를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도 재산을 모을 가능성이 낮다. 당신은 소비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다. 트렌트, 스타일, 유행은 계속 바뀌기 때문이다. 소득을 재산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은 경제적 자립이라는 목표를 바라보며 과소비 습관, 새로운 기기, 최신 유행의 액세서리를 무시할 수 있다. 재산을 모으려면 남들 신경 쓰지 말고 높은 소득을 재산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선택에 집중해야 부를 쌓을 수 있다.

▷ 연경 경제가 가져온 소비중독

통계에 따르면 우리는 매일 소셜 미디어에 평균 2시간, 그중 페이스북에만 50분을 소비한다. 2시간을 남들이 소비생활을 엿보는데 낭비하지 말고 새로운 기술의 연마나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의 연구 , 친구나 직원들과의 만남에 쓰면 어떨지 상상해보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제품이나 서비스, 경험 마케팅이 우리의 구매 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커질 것이다. 최근 인터뷰에서 백만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 페이스북에 들어가면 볼 수 있죠. 아주 멋진 삶을 사는 듯 보이지만 실상은 그게 아닌 사람들 말이에요' 그건 남는 게 전혀 없는 시간 낭비예요. 어떤 지속적 가치도 없어요.

소셜미디어의 연결성에는 비용이 수반된다.


4장. 백만장자들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 방식


경제적 성공을 지향하는 사람은 어느 정도 소비를 자제해야만 한다. 소득 수준이 높은 사정들을 감 연시 킨 이른바
'부자병'을 예방해야 한다.

많지 않거나 평균을 조금 웃도는 수입으로 고도의 소비 수준을 유지하면서 생전에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절약하는 생황 방식은 가정의 소비 수준을 편안히 감당할 수 있게 한다.

▷ 소비가 시작되는 곳, 집

부유한 동네일수록 사람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돈을 쓴다. 우리는 이웃들의 소비를 보고 따라 한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대부분은 가계의 제반 경비가 높아서 재산을 모으기 힘든 가정이나 이웃들 근처에서 산적이 전혀 없다는 바로 그이 유로 부유해질 수 있었다.

▷ 소비의 최상위 시험대, 자동차

2016년 조사에서 백만장자들이 가장 최근에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쓴 중앙값은 3만 5,000달러였다. 백만장자 대부분은 고급 승용차를 타지 않으며 도요타나 혼다, 포드를 주로 탄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은 남들이 타는 차나 입는 옷, 사는 집이 아니라 상대방의 내면에 집중한다. 자동차를 아무리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부를 쌓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에 더 관심을 둔다. 많은 사람들이 고급 승용차를 타는지 아닌지로 다른 사람의 부를 판단하는 잘못을 범한다.

▷ 부자일수록 기부하는 이유

재산을 잘 모으는 사람들은 소비재에 쓰는 돈을 대단히 아끼는 경향이 있다. 소득명세서상 부자들은 소비가 많은 생활 방식을 뒷받침해줄 돈이 필요하므로 기부한 돈이 많지 않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자들이 가치 있는 일이 지지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다.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서 느끼는 만족감, 특히 미래 세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도움을 줬다는 만족감 때문이다.

▷ 이것이 그들이 부자인 이유다!


부자들이 부유한 주요 이유증 하나는 수이보다 검소하게 살소 가치를 따져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재산 축척에 성공한 사람들은 지출과 소비를 할 때마다 경제적 독립 기념일을 맞이하기 위한 훈련으로 여기면 한결같은 절제력을 발휘한다.

유행을 무시하고, 사람들의 견해와 영향 역에 무관심하고, 수입보다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 소득을 재산으로 바꾸는데 능한 사람 달의 특징이다. 이런 생황 방식의 결과로 그들의 더 자유롭게 직장을 바꾸고 자기 사업을 시작하고, 모험을 핤 수 있다. 한결같이 절헤나느 소비 습관이 자기 힘으로 부유해질 수 있는 사람들 돠 현재 부유한 사람들의 기본 표식이다.


5장.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 지능이 우리의 전부는 아니다.

자기 힘으로 경제적 성공을 이룬 백만장자들에 대한 40년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절제, 노력, 끈기가 경제적 성공의 요인이라고 주장한다. 재무관리도 나이 또는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순재산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행동 요소, 즉 절약, 계획 수립, 책임 간 등은 성실성과 연관이 있다.

▷ 일류대학은 부의 지름길이 아니다

교육은 부의 축적을 위한 기본 요건이지만 부를 보장해주지는 않는 '최소한의 자격 요건'으로 볼수 있다. 대학 졸업장은 보수가 좋은 첫 직장을 얻게 해주긴 하지만 부의 축척 요인중 하나일 뿐이다. 그래서 일류대학에 다닌 것이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한 백만장자는 겨요 20% 였다.

▷ 우리의 마음과 시간을 빼앗는 것들

백만 장장 대부분은 소셜 미디어에 이용하는 시간이 일주일에 2.5시간에 불과하다고 보고했다. 반면 평균적인 미국인의 그 시간이 거의 6배(주당 14시간에) 이른다.

남들이 경재 하는 모습에 몰입하다 보면 자신의 사업, 굥규, 그 외 다른 생산적인 활동에 쏟을 시관과 감정 에너지를 빼앗길 수밖에 없다. 기분전환이 습관이 됨녀 산만함이 피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6장. 안정보다는 모험을 택하는 부자들의 직업관

여유자금을 마련하라. 수입 증가 가능성을 제공하는 직업으로 옮겨감 기회를 얻는다.
또 다른 수입원을 만들라. 부업은 생각 이상의 절제력, 인내심, 회복 탄력성과 부의 성공요인이 필요하다. 자영업으로 전환하라.

7장.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들을 위한 투자 조언

재무상담사 고용, 핀테크 플랫폼


3. 책 서평

이 책은 기존의 부자들의 마인드 책, 경험들을 보는 책과 비슷하였다. 하지만 책의 번역이 어려웠는지 문장이 매끄럽지 못했다. 나만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독서모임 멤버들과 의견 나누니 나만 이런 것이 아니었다. 전부 책을 읽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일반 내용들과 비슷하였다. 난 최근에 다시 읽은 부의 추월차선 하고, 돈의 속성이 오히려 더 인상 깊게 읽었다.

이 책도 문맨적인 내용 말고 내용은 배울 게 있다. 부자들은 언제나 성실하고, 소비를 절제할 수 있고, 본인의 신념에 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도 주변에 부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외면적인 부자인지 진짜 부자인지는 나도 이제 판단이 가능하다.

겉치장만 하고 부자인척 행세하는 사람들은 실제적으로 진짜 부자가 아닐수 있다. 나를 부자로 봐줬으면 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내가 만족하는 부분에 만족함을 느끼고 있을 때부터는 겉치장하는 데는 돈을 거의 쓰지 않는다. 나의 내면이 명품이 되자고 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 그런 마음을 가지고 난 뒤부턴 어떤 명품이 좋다고 해도 난 관심이 없다. 차도 관심이 없다. 그저 투자할 상품 연구과 투자 결과에 따른 만족감이 더욱 좋다. 오히려 차, 명품보다 진짜 명품인 등기 늘리는것을 더좋아했다.

나도 이제 이웃집 백만장자의 삶을 조금이나마 실천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다. 이 책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어떻게 부자가 되는 방법보단 마인드 셋인 책이다. 부자의 의미를 알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기 추천한다.

# 월급쟁이 부자들 너나 위 추천도서 영상
https://youtu.be/6RQjtRv_H0U


# 해당 블로그는 부동산 및 재테크 채널로 개인적인 문의나 상담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공감과 댓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

# 부동산 초보자분들에 유익한 전자책도 발행하였으니 필요하시면 참고 바랍니다.
https://kmong.com/gig/368534

부동산 추월차선 부린이도 투자 성공할수있는 방법 알려드 드립니다. | 11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1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Hman의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6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원부터 시작 가능

kmo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