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리뷰 'Say No' (세이노)_(2편, Part5 ~ 끝까지)

by Hman 2022. 7. 9.
반응형

세이노 책이 두꺼워서 2번에 나누어서 독서모임을 하면서 2편의 리뷰를 하게 되었다. 1 편의 책 내용과 비슷하게 2편의 내용도 좋은 점들이 많아서 책에서 기억 남는 부분들 기록해본다. 

 

1. 책 목차

책의 두께는 상당이 두껍다. 챕터는 10장이 이상이고 567페이지와 책에 그림이 하나도 없고 글 간격이 좁다. 그래서 한 권의 책을 완독 하는 것이 거의 책 3-4권을 보는거과 비슷한 느낌이었다. 그래도 글이 좋다고 하니 읽어보기 시작하였다. 

 

 

 

 

 

2. 책 내용 리뷰

챕터 뒤쪽의 내용은 돈과 사업에 관한 내용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조금더 흥미로웠다. 

 

5장. 돈의 성질과 돈에 대한 마음가짐

 

▷ 돈에 대한 위선을 버려라

돈에 대한 한국사회의 태도는 이중적이다. 돈에 대해여 말하는 것을 상스럽고 천하게 여기는 태도는 우리 사회 어디서나 나타난다. 이나라는 한 푼이라도 서로 더 빼앗기 위해 " 서로 뜯어먹고 사는 사람들'이 가득한 곳이다. 돈에 대한 태도가 이렇게 겉과 속이 전혀 다른 이상한 모순이 보이는 나라가 또 있을까? 

 

돈에 대한 욕망을 그럴듯한 명분이나 보람으로 위장하여 듣기 '좋은말' 로 포장하는데 능숙한 사람들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명분을 내세우는 사람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이고 사기꾼이기 십상이다. 

 

특히 툭하면 국민의 이익을 내세우며 국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실은 자기 실속과 밥그릇을 따지는 집단들은 그 집단이 공기업 노조건 무슨 협회 건 간에 나에게 있어 꼴값 떠는 놈들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들은 챙길 것 다 챙기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 돈은 중요한것이 아니다. 보람을 가지고 일을 해라 고 말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순 근거로 그렇게 말하는 것일까? 나에게 그건 위선이며 자기기만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자 일을 하면서도 그 사실을 말하는것을 꺼려하면 어떨게 해서든지 미화시키려고 한다. 자본 조의 사회에서 프로는 아름답다. 프로선수는 돈 때문에 뛴다. 프로선수에게 돈은 그 노력의 대한 대가이면 자기만큼 노력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차별을 원하는 자존심이며 명예이다. 부자가 되려면 돈에 대한 가식을 버리고 프로가 돼라.

 

▷ 돈과 먼저 친해져라

해외 출장을 갈 때 대부분 일등석을 탔다. 일등석 승객들은 거의 모두 경제지를 찾는다. 반면에 이코노미 클래스 승객들은 주로 스포트 신문이나 연예 주간 이를 먼저 찾는다. 서로의 관심의 우선순위가 틀린 것이다. 일등석 승객들은 일차적 관심이 경제이며 그래도 돈을 더 번다. 이코노미석은 일등석의 넓은 좌석을 부러워하면서도 일차적 관심은 경제가 아니라 재미난 기사거리이다. 

 

부자가 되려면 돈과 친해져야 하는데 사람들은 다른 것들과 친하다. 돈과 친하여진다는 것은 경제 게임의 법칙을 안다는 것이고 경제의 피가 흐르는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들에 대한 책들을 읽는다는 뜻이다. 

 

돈 냄새가 나는 책들을 더 많이 읽어왔다. 영혼의 양식보다 일용할 양식을 먼저 챙겼다는 말이다. 교양인에게 돈 많이 주는 세상이 아니다. 부자가 되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당연히 일용할 양식부터 넉넉하게 만들 수 있는 책을 먼저 읽고 그다음에 교양을 닦아라. 

 

▷ 돈 갖고 사람을 차별하면 안 된다고?

 

자본주의에서 돈을 지불하는 대상은 결국 " 좀 더 편하고 좋은 것'을 언기 위함이다. 당연히 그 질적인 면은 지불하는 돈의 크기와 비례할 수밖에 없다.  돈 앞에 평등한 사회는 공산주의가 만들어 낸 허상일 뿐이다. 정말 좋은 사회는 대가를 많이 지불한 사람들과 이사회에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서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받을 수 없는 장애인들이 먼저 앉는 사회이다.

 

 

▷ 돈을 모을 때는 날파리들을 조심해라

 

인간 세계에도 파리 때가 있다. 돈을 갖고 있다는 소문을 듣게 되면 몰려드는데 이러한 부류를 날파리라고 부른다.

인간 날파리에는 네 부류가 있다. 

 

첫째, 가족 날파리가 있다. 일확천금을 꿈꾸기만 하는 가족 날파리들을 조심해라. 그런 날파리들은 밑 빠진 항아리 같아서 빌려주는 돈 모두가 헛된 곳으로 새여 나갈 것이다. 이런 날파리들을 피하려면 일정 자산의 재테크 상활을 이야기하면 안 된다. 자기 땀을 흘리지 않으련느 경우 깨진 항라리 물 붓기가 될 가능성이 지극히 높다. 그런데도 돈을 대준다면 당신의 삶은 곧 그 꺠진 구멍을 막으려는 불쌍한 두꺼비 신세로 전략하고 만다. 

 

둘째 친척 날파리이다. 자고로 친척들의 돈을 많이 빌려 사업을 시작한 사람으로서 성공한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이런 날파리들은 가난한 친척은 멀리하는 경향이 강하며, 오로지 돈 냄새가 나는 친척들만 찾아다닌다. 

 

섯째 친구 날파리이다. 연락이 거의 없던 이가 찾아와 친한척하면 돈을 빌리기 위한 것이다. '노'라고 말해라. 돈도 잃고 마은도 상한다. 친구가 돈이 필요하면 되돌려 받지 않아도 될 한도 내에서 모든 것을 다해줘라. 그러나 네 형제나 가족들에게도 그렇게 해줬나 생각해라. 

 

30대 이후 나이에서 돈을 빌리는 친구는 두 가지 부류가 있다. 첫 번째는 친구니까 그냥 빌려달라는 부류인데 이들을 조심해라. 이런 사람 치고 경제적으로 성공한 경우를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돈문제를 정에 의지해서 해결하려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부류는 각서나 공증, 혹은 담보를 제공하겠다고 자발적으로 말하는 친구인데 이런 친구들이 이 세상에서 성공한다. 상대로부터 신뢰는 받는 구체적 방법을 알기 때문이다. 돈과 관련된 약속을 지키는 친구들은 거의 모두 나중에 성공했지만, 약속을 어기는 친구들은 모두 다 실패하였거나 지금도 어려운 상태이다. 


넷째 사기꾼 날파리들이다. 돈을 대신 맡아서 보관하여 주겠다거나 이자를 많이 나오는 곳을 아는데 돈을 불려 주겠다거나 어디 어디에 투자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거나 자신의 부동산이 꽤 되는데 현금이 좀 급히 필요하다고 말하는 녀석들은 모두 100% 사기꾼이다.

 

가족 날파리, 친척 날파리, 친구 날파리들은 정말 주의하여야 한다. 그날 파리들은 대부분 당신에게 돈을 빌려갈 때는 간이라도 빼줄 것 같이 말하지만 돈을 받고자 할 때가 되면 상활이 바뀔 수 있을을 기억해라. 

 

깨진 항아리는 그대로 내버려 두어라. 절대 굶어 죽지 않을 테니까 말이다. 깨진 항아리에 물 붓기는 절대 하지 말아라. 그 구멍을 몸으로 막아야 하는 두꺼비가 되기 싫다면 말이다. 

 

▷ 무수유의 삶은 살지 못한다

내가 택한 삶은 소유의 삶이다. 명심하라. 사업과 투자의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여 불필요한 소비는 최대한 억제하였다. 즉 소유를 지향하면서도 절약을 미덕으로 삼고 "행복하게 돈을 모으며" 살았다. 그리고 그렇게 하여 모은 돈들은 점점 더 불어나거니 나를 부자를 더욱더 만들어 주었고 그때부터 비로소 소비를 하기 시작했다. 기억해라. 소유를 더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 젊을수록 돈을 아껴라

 

수입에 비해 가장 많은 지출을 하고 싶은 시절이 있다면 그것은 젊은 시절이다. 그 시절이 바로 20대 30대이다. 당신이 돈 많은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수입에 비하여 가장 많은 저축을 가장 악착같이 하여야 할 때가 바로 그 시절이다. 20대와 30대에 모은 1억 원이 40대에 가서는 10억 원이 되어 그 수익금이 1억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20대와 30대에 소비한 1억 원은 40대에 가서 그저 사진첩 몇 권 정도와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30대에 1억 원을 모으는데 들어가는 노력은 40대에 1억원을 모으는데 들어가게 될 어려움이 절반도 되지 않는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돈 쓸 곳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찬란한 젊은이라는 것을 "제 딴에는 찬란하게" 보내면 보낼수록 중년 이후에는 처진 어깨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젊었을 때 신나게 노는데 돈을 다 써버리고 늙어서 돈도 없이 비참하게 되는 경우는 왜 생각하지 못한다는 말인가.

 

부자로 살고 싶다면 젊은 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어라. 신혼부부들에게 주는 경고 결혼 후 5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그 시기에 돈을 모으지 못하면 당신들은 평생 부자가 되기 힘들다. 

 

▷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이 사회에서 어떤 형태로든 성공하게 되면 기쁨을 얻을 수는 있다. 하지만 그 기쁨은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에 따라 잠시뿐이며 그 어떤 성공이건 간에 결코 행복이 자동으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목표가 성취되면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뿐이지 스 성취감이 행복과 동의어는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변화를 스스로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가 없다. 

 

▷ 야망을 갖지 말라

 

부자가 되고 싶다면 막연한 꿈이나 야망은 버려라, 10년 후 목표, 5년 후의 목표도 세우지 말라. 그 기간 동안 당신은 그만 지쳐버리고 만다. 그저 1년 정도의 앞의 목표만 세우되 1000만 원 모으는 것 같은 소박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바로 그 종잣돈이 되어 부자의 길로 접어드는 첫 계단에 올라갈 수 있게 된다. 

 

 

▷ LIFE와 LIVING

 

자신이 원하는 LIFE를 갖고자 한다면 우선은 LIVING에 충실하면서 돈부터 모으라는 말이다.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애들이 아니라면 멀리해라, 구래서 친구들이 핀잔을 주고 따돌림을 한다고 해서 

속상해하지 말아라. 부자가 되어가는 과정은 외로움을 이겨내는 과정이기도 함을 결코 잊지 마라. 어차피 당신 친구들 대다수가 평생 돈을 걱정하면서 살게 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라.

 

 

▷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부모의 부적절한 태도가 가난의 가정의 특징이다. 무엇보다도 가난한 무보들은 자녀에게 직업이 좋아야만 잘 살 수 있다고 가르치면서 흔히 이렇게 말한다, " 내가 못 배워서 이런 일 밖에는 하지 못하지만 너는  좋은 직업을 가지고 부자로 살아라. 

 

빈곤층 자녀들은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빈곤층 문화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면서 결국 가난하게 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빈민층 자녀에게 제 아무리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해도 부모 때문에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문제 해결의 열쇠는 저소득층 자녀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과 병행하여 그 부모에게도 부적절한 사고와 행동을 제거하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것뿐이다. 빈민 가정 자녀들이 대부분은 제 아무리 교육의 기회가 주어져도 가정이 가난하다는 사실 자체에서 이미 낙망하여 자신의 미래를 어둡게 여기고 공부하여 봤자 별 볼일 없다고 단정하면 그저 빨리 부자가 되는 길만을 찾는다. 

 

일단 공부하는 것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생존 방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1년, 2년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너희는 공부하고는 안 맞는 것이다. 형편이 허락하는데 까지는 다니고 학교 공부 대신 닥치는 대로 일하는 방법과 장사나 사업에 대한 책을 읽어라. 절대 절망하지 말아라. 모두 다른 길이 있고 그 길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도처에 널려 있다. 

 

3. 책 총평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은 한 번은 꼭 들어 봤을 것이다. 그만큼 고전으로 전해지는 책이다. 실제 책은 나오지 않았지만 카페글을 모아서 재본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쓰인 날짜를 보면 2000년쯤이다. 무려 20년이 지난 것이다. 

 

하지만 세이노분이 말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은 그때도, 지금도 거의 맞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세월이 지나도 기존 방법은 동일한 것이다. 그 시대마다 돈을 버는 사업이나. 투자 종목은 다르더라도 공통적인 부분은 비슷하다는 것이다. 결국은 마인드이다. 투자로 돈 버는 기술보다, 마인드셋을 해야 부자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거의 600페이지에 가까운 방대한 분량의 책이다. 정규 책이 아니라서 문구들이 상당히 직설적이고 욕도 많이 나온다. 그만큼 작가의 대쪽 같은 성격을 책을 읽으면서 계속 알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돈의 성질, 부자들의 삶의 방식 등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20년 전에는 이런 책들이 내가 책을  그 당시에는 많이 보지 않아서 몰랐는데, 내가 20년 전에 이런 책을 조금이나마 빨리 접했다면 조금 더 나은 생활을 하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당신이 분노해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현재의 당신의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노"라고 말해라 (Say No!)

 

재테크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본인부터 둘러보고 본인이 모르는 부분들을 고전 책부터, 지금 책까지 모두 읽고 자신의 삶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들을 빨리 해보면 좋을 것이다. 

 

 

 

 

# 책 1부 리뷰(part 4 까지)

https://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313

 

책리뷰 'Say No' (세이노)_(1편, 4장까지)

부동산 카페나, 재테크 채널에 가면 거의 고전 책처럼 여겨오는 책이 있다. 시중에는 판매되지 않았지만 카페글들을 모아서 서 만든 재본 책이나 전자책으로 많이 보고 있는 책이다. 이책으 2000

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

# 세이노 추천 영상(월급쟁이 부자들 채널)

https://youtu.be/FzJfR2lZIlo

 

# 전자책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세이노의 전자책 PDF 파일 메일로 드립니다. 

 

# 해당 블로그는 부동산 및 재테크 채널로 개인적인 문의나 상담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공감과 댓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
# 부동산 초보자분들에 유익한 전자책도 발행하였으니 필요하시면 참고 바랍니다.
https://kmong.com/gig/368534

 

부동산 추월차선 부린이도 투자 성공할수있는 방법 알려드 드립니다. | 11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19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Hman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6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