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좀아는 선배 '부자공부 3기' 강남역 독서모임 후기(12/15)

by Hman 2022. 12. 16.
반응형

독서모임 책 좀 아는 선배의 부자 공부 3기가 진행 중이면 어제 강남역에서 오프라인 모임이 있었다.
3기 시작하고 처음하는 오프라인 모임이라서 많이 설레고 기대하였다. 모임 후기 내용 기록해본다


1. 오프라인 모임 준비

10월에 1차 모임을 초기에 준비하였지만 구성원들이 많이 모이질 못하고 또 갑작스러운 불참으로 1차 오프라인 모임은
돈만 지불하고 모임을 가질수 없었다. 그 초기 멤버들은 대부분 정리하고 새로운 인원들로 받고 카페 모임 가입조건 등을
정비하여서 다시 모였다. 역시나 시스템을 다시 정비하니 좋은 멤버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었다.

아침에 눈이 온다고 예보는 들었는데 계속 오전부터 폭설이 오고 있었다. 저녁에 강남역에서 모이려면 심한 교통혼잡이 예상되었고 모임이 염려 되었다. 1번째 모임에 이어 2번째도 또 취소가 될까 봐 걱정하였다. 하지만 멤버님들한테 모임 참석 여부 확인하였는데 1분 빼고 전부 올 수 있다고 하였다. 그만큼 재테크와 자기 계발의 열정이 대단했다.



혹시나 싶어서 퇴근시간보다 1시간 일찍 퇴근하여 강남역에 도착한 모임 근처 카페에 운영진과 함께 독서모임에 대한 방향성과 금일 토론에 대한 따뜻한 커피와 함께하니 시간이 금방 지나갔다.


2. 오프라인 모임 내용

모임은 2주 전에 공지한 강남역 근처의 스터디 카페였다. 여기서 다시 느낀 점은 강남역이 많은 사람들의 교통 요지인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지역에서 오든 강남역으로 오는 교통편이 가장 많다. 역시 입지의 강남이라는 것을 다니 느낀다. 스터디룸은 많은 인원이 앉기에는 공간이 약간 부족하였다. 그리고 지하다 보니 창문이 없어서 답답함 감이 있었다. 이 부분은 다음번에 공간 대여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야겠다.

독서모임의 주요 내용은 책에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자기한테 적용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크게 주제별로 나오면 아래와 같다.

1) 역행자 7단계 단계 중 본인의 현황
2) 자의식 해체를 가질 수 있었던 원인
3) 정체성을 만들기 위한 본인의 노력 사례
4)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과 성공 사례들
5) 부동산 관련 사례들

많은 사람들이 지금 자의식을 해체되는 단계여서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었다. 자기 계발과 재테크에 이제 눈이 떠지는 단계이고 딱딱했던 본인의 자의식을 말랑말랑하게 되는 멤버님들을 보면서 더 많은 양질의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겠다. 우리가 말을 처음 배울 때 언어가 빨리 느는 것처럼 아무런 자의식이 없을 때 가장 많이 습득할 수 있다. 이럴 때 많은 양질의 독서가 바로 실행까지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3. 모임 후 느낀 점

나도 아직 부동산 수업이나 재테크 수업을 가면 어린 나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 독서모임에서 느낀 점은
오히려 내가 나이가 많은 축이다. 40대는 이중에 딱 세분이었고 나머진 전부 20-30대가 대부분 이였다. 요좀 MZ세대들은
재테크나 자기 계발에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은 우리 세대와 다르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적극적으로 한다는 것이
너무 대단한 것 같다. 내가 저 나이에 빨리 정신 차렸어도 지금과 다른 삶을 살 수 있었을 것이다.

재테크의 가장 빠른 길은 어릴 때 시작하는 것이다. 이미 일찍이라는 시간을 얻은 멤버님들의 앞길을 응원한다. 그리고 멤버 중 한 분이 뉴스에 나올법한 전세사기를 당한 사건을 보고 다행히 해결은 되었지만 안타까움이 있었다. 그리고 다른 멤버 중에서도 잦은 이사에 대한 피로도가 있는 것을 느꼈다. 모인에 대부분이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부동산 피해를 다시 입지 않도록 멤버님한테도 나의 주력인 부동산에 대해서도 한번 시간을 잡아서 설명할 예정이다.

독서모임이나 재테크 모임이 좋은 점은 사람들이 긍정적이다. 요즘 초고금리에 내수시장 불황이면 전부 어려운 시기이다. 하지만 이런 시기에 공부를 그만두면 다음 사이클이 올 때 올라탈 수가 없다. 바다에 있으면 언제나 파도는 생긴다. 그리고 인생을 역전할 수 있을 큰 파도가 있으면 그 시기를 올라타야 한다. 우리는 그런 큰 파도를 타기 위해서 항상 준비해야 한다.

다음 오프라인 모임도 벌써 설레며 또 어떤 좋은 얘기들이 오고 가고 할지 벌써 기대된다. 눈 오고 추운 날씨 속에 늦게 까지 참여해주신 멤버님들께 너무 감사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