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2030세대 코인투자에 대한 의견

by Hman 2021. 4. 29.
반응형


요즘 뉴스만 보면 코인관련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이 5만불이 넘어가고 있고 젊은 2030 세대들이 너도나도 투자를 하고있다. 그들의 이야기는 최근 부동산문제,LH사태,코스피 상승등 주위 모든 사람이 돈을 벌었다는 소식을 듣고 벼락거지가 되었다는 심리로 소액으로 투자할수있는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 삼성전자 직원중에 코인으로 200 억을 벌어서 퇴사했다는 얘기가 뉴스에도나왔다. 이런뉴스가 희망을 안고 투자하게 된다.


 

현재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의 뉴스 자료를 보면 절반이상이 손실을 보고있다. 이런얘기가 꼭 나의 2018년을 보는것같아 안타깝다. 그당시 나도 갑자기 폭등하는 집값에 목돈이 없어 투자를 못하고 있었는데 카카오뱅크나 신한은행 마통으로 대출이 아주 쉽게 할수있었다. 금리도 2프로 초반이였다. 그래서 대출로 하고있던 삼성전자 주식전량 2천만원을 매도하고 추가 대출받은 금액으로 비트코인을 샀다.

그당시 업비트로 밤새도록 확인했던것같다. 누가 좋다고하는 이름모를코인을샀다가 작전세력에 당하고 또 어쩌다 수익이 발생하고 이러기를 몇달후 박상기의 난이 발생하였다. 그당시 코인의 투자 공부도안하고 친구들이 산다고 사고 팔고 했던것같다. 박상기난이후 나의 코인자산은 계속 떨어졌지만 그때마다 또사고 또잃고 또사고 이러다 초기시드머니의 2/3가 날라갔다. 그리고 더떨어져서 이제 진짜 코인잔액이 거의 없었다.

몇달 동안떨어져도 존버하면된다는 무식한생각으로 거의 그렌져 신차 한대 값을 날린것이었다. 그이후 진짜 몇십만원남은 돈을 다찾고 대출낸 이자갚고 다없어졌다.

지금생각해보면 내가 미친것같았다. 대출낸 3천만이라는 큰돈을 아무생각없이 묻지마 투기를 한것이다.이것은 투자가 아니다 투기다. 주식은 실체라도있지만 코인의 실체가없고 큰세력에 의해 금방 날릴수도있다. 코인투자를 잘하는 사람도있겠지만 난 주식도 챠트분석도 잘못하는 일반적인 사람이다.

이런사람이 실체를 알수없는 곳에서 남들번다고 벌수있다고 투기한 내잘못이다. 무지함과 조급함이 만든 결과인것이다. 그시간이후 한 일주일 스트레스너무 받아서 앓아 누웠다.와이프한테도 비밀로 한대출을 다날려으니 속병이나서 너무 힘들다가 사실되로 말했다가 맞았다. 하지만 사고친거 얘기하고 나니 조금은 맘이 놓혔다.

정신을 차리고 제대로 돈공부를 해보자고 도서관가서 재테크 관련서적, 부동산, 등등 닥치는대로 보았다. 그당시 1년동안 한 책 200권은 읽은것같다. 도서관에있는 책들을 다보고나서 이제 볼책이 없어서 책을사서 봤다. 그러다가 부동산쪽과 자기계발서 쪽이 관심이 많이 생겼다. 그리고 강의도듣고 임장도 많이가고 짬나는 시간 책, 지도, 유튜브재테크 채널만 보았다.

그리고 일부 모아둔 돈으로 샀던 부동산이 그때 코인으로 잃은돈 다회복했다. 그당시 아무도 관심없는곳,그런거 왜사냐고 그런소리도 들었다.하지만 지금은 그런소리못한다.난 남들 듣고 찍어주는것보다 내가 공부하고 확신한곳만 사기에 남들 관심 없을때 저점에 들어가는것이다. 그만큼 많은 시간을 공부했고 검토했던곳이다. 누군가는 운이 좋았겠지 이럴수있지만 운도 노력하는자만이 가질수있다고 생각한다.

돈을 벌려고 하면 절대로 남들 할때 들어가면 늦은것이다. 아무도 관심없을때 사고 관심있을때 팔고나와 또 관심없는곳에 사두어야한다.
남든할때해서 돈을 벌수도 있겠지만 인생이 바뀔만큼은 돈은 벌지못할것이다. 따봐야 소소한 용돈벌이내지 쇼핑하는데 공돈처럼 사용될것이다.

만약내가 돈공부를 미리했었다면 박상기난 이후 코인을 그시기에 매수를 했을것이고 ,코로나 직후 코스피바닥을 칠때 대형주 위주로 샀을것이다. 이런 투자 사이클에대한 내용이 책 '돈의시나리오'에 잘나온다. 그리고 베스트셀러 김승호 회장의 책 '돈의속성 '에도 나온다. 그분도 이번 코로나 이후 폭락장에 본인자산의 40프로나되는 돈을 투자했다고 기억한다. 아마 자산은 배로 늘었을것이다. 부자들은 돈의 사이클을 알고있는것이다. 혹시 돈의시나리오는 내가쓴리뷰 링크하니 참고하길 바난다.
https://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m/53

책 도서 리뷰 '돈의 시나리오' 김종봉 지음

 출장가는 비행기에서 읽을 책이 많으니 비행시간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그중에 돈의 시나리오 책이 무척이나 궁금하여 비행기 타자마자 4시간 정도 만에 다 읽었다. 책이 쉽게 쓰였으면서 이

themillionairefastlane.tistory.com




나도 30대지만 지금의 2030대가 불안한건 2018년의 나와똑같은 처지일것이다. 가만히 있음뒤처치고있다는것을 알지만 그러나 계속공부해야한다. 안그럼 무지함 조급함에 소중한 내돈을 잃는다. 돈의 사이클은 또 올기회가올것이다. 저점이 저점이다고 알수있게 계속 공부해야한다. 그리고 저점이 올때 투자할수있게 계속 돈을 모아야한다. 주식,부동산,코인 등 그시기에 다투자할수있게 현재에 일에 충실하고 꾸준히 공부하였음좋겠다. 나도 그기회를 한번 갖기위해 오늘도 책보고있다.

나와 같은 실수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글을 보고 본인의 선택을 한번도 고민해보길 바란다. 인류의 역사는 되풀이 되고있다는것을 많은책에 나와있다.

반응형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드센스의 편지  (115) 2021.05.10
어린이날 선물  (109) 2021.05.07
슬기로운 대출생활(feat.하나1Q오토론)  (55) 2021.04.27
윤여정 대배우를 보고 느낀점  (60) 2021.04.26
나이아가라폭포 여행기(in 2019) Niagara Falls  (66) 2021.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