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투자와 투기의 차이(내가하면 투자, 니가하면 투기??)

by Hman 2021. 9. 2.
반응형

 

 부동산 채널 중  진짜 부린 이때부터 진짜 좋아하고, 나의 멘토 같은 부동산의 안목을 트게 해 주신 스승님이신 렘군님 이 있다. 그분의 강의 책 등을 많이 보면서 많은 배움을 얻었고 또 실전을 통해서 같이 성장 해왔다. 그래서 그분의 말은 주의 깊게 듣고 또 몇 번식 보고 듣고 한다.

 

오늘의 영상 중에 투자와 투기의 차이를 알고 있냐는 영상이 업로드되었다. 이 차 이는 대부분 내가 하면 투자, 남이 하면 투기 이렇게 보기 정확한 기준이 없다. 하지만 렘군님의 얘기를 들으면서 실체를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좋은 영상기에 내용 같이 공유한다. 

 

투자의 실체 (로또는 투자 or 투기?)

투자는개념을 가지려면 4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4가지 중 교환, 실체, 가치, 수급이다. 이 4가지를 충족하지 않으면 대부분 투기이다. 그럼 예를 들어서 로또는 투자일까 투기일까? 당연히 투기이다. 여기 4가지 내용을 대입하면 된다. 교환이 불가하다. 집이나 차처럼 등기 권리증 및 차량등록증이 없다. 그래서 교환이 불가하다. 실체는 종이가 있어서 성립한다. 가치는 당첨이 되면 돈이 되지만 꽝이면 그냥 쓰레기도 변한다. 그렇기에 가치가 없다. 수요와 공급의으로 가격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제비뽑기에 의해서 정해지는 것이기에 수급조절이 없는 것이다. 그러면 4가지 중 1가지만 있으면 투자라고 보기 어렵다. 그래서 로또는 투기이다. 

 

 

투자와 도박의 차이

그리고 또 투기와 도박의 차이는 법 테두리에 있으면 투기이다. 정부가 허용하고 있으니 투기라고 도면된다. 그리고 사설 스포츠, 온라인 경마, 온라인 카니노 등 정부에서 허용하지 않는 것은 도박이다. 

 

 

 

 

투기의 공통점

투자의 4자기 요소 중을 하나씩 살펴보자. 첫 번째 투기는 교환의 가치가 아닌 베팅의 방식이다. 두 번째 대상물이 실체가 없는 것이 많다. 세 번째 물건의 가치가 없는 경우도 있다. 네 번째  수용 공급이 아닌 확률 기반이다. 확률도 매우 낮고, 운영자가 제일 큰돈을 번다. 그리고 단발성이고 회전율이 매우 빠르다. 

 

 

투기를 하는 이유

낮은 확률이지만 누군가는 따게 되어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잃는다. 1등시 많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 투기성은 게임 기반으로 중독성을 가진다. 투기인 것인지 알면서도 중단이 어려운 것이 중독성이다. 

 

 

코인 vs 주식 vs  부동산

코인은 교환을 할수있다.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실체는 디지털에 불과하기에 정확한 실체라고 하기엔 예매하다. 가치는 화폐의 가치처럼 될 수 있지만 또 없기도 하기에 예매하다. 수급은 공급이 부족하여 비트코인의 가격이 증가하듯이 수요와 공급의 기능은 있다. 주식과 부동산은 동일하게 4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투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없는사람들 지금의 정권 그리고 부동산 하락론자 인다.

집의 대상을 무조건 하락해야만 그들의 주장과 집권 연장이 가능하기에 이렇게 계속 투기라고 주장한다. 

진짜 투기와 투자의 대상의 기준을 모르는것인가?? 진실을 말해주길 바란다. 

 

 

 

시간투자자 근로소득자

근로소득자들도 현재 자기 자신의 시간을 담보로 받는 돈으로 투자이다. 4가지 요건도 만족한다. 시간을 주면 돈을 주고, 노동력이 가치를 만들고 인력수급현황에 따라 급여가 변화 기도하니 이것도 투자이다. 하지만 근로소득은 레버러지가 안 되는 비효율적인 투자의 개념이다. 시간의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 다른 것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방법을 빨리 만들어야지 부의 추월차선을 탈 수 있다. 다른 것이 자산소득과 사업이 될 것이다. 곧 변경 시점이 오리라 확신한다.  

반응형

댓글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