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 도서 리뷰 'EXIT' 송사무장(송희창) 지음

by Hman 2020. 12. 27.
반응형

 행크TV의 주인공인 송사무장의 신간 책 EXIT 나와서 여러 유튜브 채널에서 나와 얘기하는 걸 보고 바로 구매하였다. 이분은 진짜 찐 부자인 듯하다. 부동산과 사업의 병행으로 많은 부를 축척한 작가이다. 책이 쉽게 쓰여 있고 경험 위주와 본인의 가치관을 적었다. 부동산책의 기술적인 내용보단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세팅을 하자는 책이다. 대부분 본인의 경험을 자랑하듯 라떼는 말이야 이런 뉘앙스의 책이 아니고 진짜 본인의 어려움에서 성장하고 그것을 성공하기 위해 격어야 할 어려움 등이 나와있다. 그 과정으로 통해서 점점 성장해 가는 모습이 책에 나와있다. 

 

 

 

책은 5개의chapter로 구성되어있다. 각 캡처별로 주의 내용을 노트 마크하여 매 단위별로 구성해둔 부분도 책을 요약해둘 때 편하다. 노트 내용만 전부 기억해도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잘 드러난다. 주요 문구를 기억하면서 책을 읽은 내용을 다시 내용 정리한다.

 

 

 

 

 

 

1-1. 그래서 당신의 인생이 바뀌었는가?

  이쉽게도 이 세상은 열심히만 산다고 부자가 될 수 없다. 당신의 일이 10년, 20년 후의 멋진 미래가 그려지지 않으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글의 예시로 우리 부모님 세대의 부모님들이 대부분 그렇다. 열심히 아껴서 살면 더 더 앞으로 좋아진다. 이렇게 믿고 아끼면서 살았다, 하지만 현신은 그렇게 하면 똑같이 그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 속성을 깨우치지 못하면 계속 열심히만 살지만 인생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1-2. 만양 당신의 꿈이 경제적 자유라면

 경제적 자유란? 돈과 시간을 모두 가진 상태이며, 이는 부자로 가는 첫 단계이다. 부자가 되느냐 되지 못하느냐는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달렸다.

 

1-3. 부자가 되고 싶다면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노동 외의 현금흐름이 나오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1-4. 현재 직업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으고, 그 돈을 불리면 된다. 부자가 되겠다고 목표를 사진 사람에 세 직업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수단일 뿐 중요하지 않다. 

 작가는 나이트클럽에서 일하면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열심히 돈을 모았다. 직업은 단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수단일 뿐 본인의 목표를 위해 확신하며 주위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성공한 케이스이다. 

 

1-5. 자신을 가두는 생각을 틀을 깨라

 돈에게 일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만 돈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 

현재 직장은 최대한 종잣돈을 모으고, 그 돈이 스스로 일을 하게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에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일할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고 우리의 시간을 팔아서 월급을 받는 것이다. 

 

1-6 사람은 자신의 그린대로 삶을 살게 된다

 공부와 종잣돈에 관한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적고 최종 목표를 진지하게 설정하다. 그리고 전진하라

대부분의 직장인의 삶은 평일에 열심히 일했으니 주말 동안 쉬어야지 이러면서 주말 내내 TV를 보거나, 게임 등 무의미한 시간을 대부분 하게 된다. 목표 없이 살면 평생 이렇게 하다 보면 은퇴할 시기가 다가온다.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 해단계별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1-7. 성공하는 방법은 이미 세상에 나와있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과 확신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 길에 대해 '확신'을 하고 '열정'을 식히지 않으면서 완주해낸 사람들이다. 가장 중요한 실행력이다. 좋은 책은 많이 본다고 해도 실행이 없으면 결과도 없다.

 

1-8. 강한 멘털을 갖는 법

 1)'된다'라는 전제 하에 일을 한다 2) 외부 환경이 아니라 노력해서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

 3) 안 좋은 상황도 그대로 받아들이고 문제 해결에 몰두한다. 4) 어떤 문제든 긍정적으로 해석한다

 

1-9. 절약하는 삶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절약하는 것으로는 결코 삶이 나아지지 않는다. 부자가 되려면 절약보다 수입을 늘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2-1. 부자의 삶을 동경하라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부자와 같이 사고하고 가의 행동을 따라 한다면, 당신의 삶도 점점 부자에 가까워질 것이다. 

 

2-2. 평생 욜로(YOLO)의 삶을 사는 법

 욜로의 진정한 의미는 소비를 탕진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값진 인생을 살라는 것이다. 부자의 소비를 흉내 내지 말고 부자의 시스템을 갖춰라. 그러면 평생 욜로의 삶을 살 수 있다.

 

2-3.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은행은 돈을 불려주는 곳이 아니고, 나에게 매월 돈을 벌어주는 부동산을 한 채씩 모아가라.

 

2-4. 부자가 되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라

 부자가 되려면 인생의 한시기는 혹독하게 살아야 한다. 하루에 2-3시간 정도 부자 되는 공부를 할 시간을 만들어라. 3년이 지나면 분명 긍정적인 결과를 맞이할것이다. 

 

2-5. 부자되는 공부법은 따로 있다.

 1) 경제 신물 읽기(인쇄신문) 2) 책 읽기 3) 커뮤니티에서 경험담 읽기 4) 실전에서 수익을 거두고 전문가의 강의 듣기

 

2-6. 첫 투자보다 공부의 완성이 먼저다

 수익을 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공부시간이 길어지더라고 절대 조급해해 하지 말고, 공부를 완성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다.

 

2-7. 레버리지를 이해하면 더 빨리 부자가 된다.

 보통 사람은 자신의 돈으로만 투자하려 하고, 부자는 은행의 돈을 활용하여 투자한다. 대출이자보다 받게 될 월세가 훨씬 크다면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해도 안전하다.

 

2-8. 부자의 시각으로 전환하라

 부자의 시각이란 물건의 현재 모습이 아니라 바뀔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이다. 수요에 대한 파악은 필수다.

작가는 투자 예로 허름한 고시텔을 구매하여, 셰어하우스 수준의 인테리를 한 후 기존 임대료를 30% 인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무척 좋았다. 

 

2-9. 성공한 사람을 곁에 두어라

 좋은 인맥을 형성하면 혼자 가는 것보다 훨씬 즐겁고 수월하게 부자 되는 과정을 완주할 수 있다. 

 

3-1. 3년을 위대한 결과를 이뤄내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3년은 위대한 결과 물을 만들어 내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어떤 목표든 중장기로 세워라

 

3-2. 종 잔돈이 부족한 사람도 돈을 벌 수 있다

 열정적이지만 돈이 부족한 사람에겐 공동투자도 한 방법이다. 부동산을 살 때의 2가지 원칙은 '싸게 살 것, 그리고 그 부동산에 ' 최소한의 자금이 묶이게 할 것'

 

3-3. 부자가 되는 투자법은 따로 있다

좋은 집을 사는 것보다 월세 부동산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다. 순서를 바꾸어 투자하면 훨씬 여류 로운 삶을 맞이 할 수 있다.  

이 챕터를 읽고 나서 나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나도 우선 젋을때는 시세차익이 발생하는 부동산을 사야한다고 알고, 나이가 들면 수익형 부동산을 해야한다는것이 거의 공식이였다. 하지만 이책을 읽고 내가 순서가 틀렸다는것을 알았다. 시세차익이 발생하면 본인 기분은 좋지만 매도하지 않고는 실제적으로 부자의 인생으로 바뀌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은 수익을 얻은 부동산은 또 다른 부동산을 사게 되어있다. 그러면 차익중 일부 사용하고 나면 또 고정수입을 월급에 의존한다. 하지만 수익형 부동산을 먼저 산 뒤 갯수를 늘려 월 300만원 정도 이상이 되면 그돈을 모아서 또 다른 수익형 부동산을 산뒤 향후에 그 수익이 많이 늘어날 때 내가 투자하고 싶은 아파트나 건물 등에 투자할 수가 있다. 하지만 현재 매도 시세차익만으로는 계속 똑같은 삶을 살게 된다. 작가도 3년 안에 월 300만 원 정도의 월세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라고 한다. 본인의 주거비용을 최소한으로 하고 계속 월세 받는 부동산을 모아나간다. 현재는 대출규제가 심하기에 지식산업센터나 상가 등과 같이 업무용 부동산이 좋다. 월세받는 부동산을 강조하는 이유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그들 모두가 부자가 되지는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월세 50만 원, 100만 원이 우습게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이것이 모여 300만 원, 500만 원이 되면 그 영향력이 상당해진다. 

 

3-4.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완주하는 법

 슬럼프를 극복하는 법 1) 그 분야의 선배가 고수에게 조언 구하기 2) 목표 재설정 3) 나 자신에게 꾸준히 보상

4) 자신을 즐겁게 리드할 수 있는 취미를 가져라 5) 어떤 순간에도 긍정의 생각을 가져라

 

 

3-5. 원금보장이 가능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경재는 원금보장이 되고, 한번 익혀 두면 평생 활용이 가능한 투자법이다. 또한 경매 공부를 해두면 자신의 재산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3-6. 가난한 사람은 돈의 노예가 되지만, 부자는 돈의 주인이 된다.

 노동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로 생활한다면 "돈의 노예"이고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갖춘 사람은 '돈의 주인'이다.

 

3-7 부자의 부동산을 모아야 한다

 부자의 부동산을 보유해야 돈과 시간을 모두 갖추게 된다. 부루마블 게임의 법칙은 현실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다.

주택 10채에서 총 월세 300만 원 받는 사람과 1채의 상가에서 300만 원을 받는 사람이 들이는 노동의 차이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진정한 부자는 돈뿐만 아니라 시간까지 모두 가진 사람이다. 

 

3-8. 대중과 반대편에 서야 한다

 투자의 정답은 늘 대중과 거꾸로 가는 길에 있다. 상승장에 대한 기대감과 하락장에 대한 공포를 생각하는 것보다 펙트를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만 확인해도 언론의 분위기에 휘둘이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를 할 때는 철저히 팩트에 그거 하여 결정해야 하는 것이지, 누군가의 돈 벌었다는 얘기가 들려올 때는 이미 끝물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투자할 때는 늘 대중과 반대편에 서려고 한다. 하지만 대중들은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을 확인했을 때 안심하는 경향이 있다.

 

 

4-1. 사업으로 부자 되기

 사업도 준비만 잘하면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분야다. 부동산을 그대로 한 곳에 임대하는 것보다 '공간 쪼개기와 시간 쪼개기'를 활용하면 몇 배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인데 첫 번째는 부동산이고, 두 번째는 사업이다. 공간 쪼개기는 소호 사무실과 독서실이다. 하나의 상가를 여러 개 쪼개면 수익이 극대화된다. 시간 쪼개기는 임차인 1명이 1-2년 단위로 임대하고 월세 받지만 스터디 카페 렌털 스튜디오, 파티룸, 에어비앤비도 시간 쪼개기이다. 

 

4-2. 부자의 셈을 익혀라

 부자의 셈이란 부동산과 사업에 관하여 대략의 이익을 추산해 보는 것이다, 이런 셈을 습관화하면 투자 감각이 좋아지고, 유명 아이템을 골라낼 수 있다.

 

4-3. 기술자가 아닌 기획자가 되어라.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술자는 부자가 되기 힘들고, 기획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기술자는 자긴의 기술을 닦는 것에 집중하지만, 기획자는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에 집중한다.

 

4-4. 출근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 이어야 한다

 장사는 이윤을 남기는것익도, 사업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장사와 사업의 차이를 이해하고, 출근하지 않고도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 

 

4-5. 유행타지 않는 사업 아이템을 택하라.

 사업에서 원금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은 2~3년 내에 시설비를 회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사업을 할 때는 독점적으로 또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아이템인 를 확인해야 한다.

 

4-6. 어려운 것을 택해야 게임이 쉬어진다

 쉬운 것은 금세 소문이 나고 경쟁이 치열해지기 마련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현재의 경쟁자뿐 아니라 미래에 등장할 경쟁 다고 감안해라

 

4-7. 평소에 고민하는 사람이 유레카를 외친다

 부동산 투자와 사업을 해보면 평소의 고민이 큰 수익을 안겨준 경우가 많다. 부자가 되려면 고민 한두 개쯤은 품고 있어야 한다. 

 

5-1. 협상의 기술을 갖추어라

 협상의 기술을 갖추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를 설득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살아가면서 몇 가지 방법만 활용해도 충분하다.

 

5-2. 좋은 인맥을 꾸준히 쌓아라

 행복한 인행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부부는 인맥이다. 누구든 진심으로 대하고 베풀면 절로 좋은 인맥이 쌓여 갈 것이다.

 

5-3.  프로처럼 살아야 성공한다.

 자신이 진정한 프로가 되어야만 프로를 만날 수 있다. 프로가 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데, 세상에는 프로가 많지 않다. 즉 성공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5-4. 직접 부딪치면 답이 보인다.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일들 중에는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다. 문제가 발생하면 평범한 사람은 그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지만, 성 곤한 사람은 직접 부딪치면 답을 찾아낸다. 어떤 문제는 그것을 대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한 법이다.

반응형

댓글